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기술,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에서 시작합니다.



Home > PR Room > 대외수상

대외수상 | 깨끗하고 편리한 에너지의 미래.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의 꿈입니다.

  • SK에너지(주)<br />
SK루브리컨츠(주) 수상사진
  • 신기술(NET) 인증

납센기유 제조기술,신기술(NET) 인증

기술명
유동층 촉매반응 공정의 유출물로부터 납센기유 제조 기술
수상자
SK에너지(주)
SK루브리컨츠(주)
수상명
신기술(NET) 인증
수상일
2010.08.26
기술개요
세계 최초로, 유동층 촉매 반응 공정(Fludized Catalytic Cracking - FCC)에서 생산되는 방향족 함량이 높고, 다량의 불순물을 함유하는 저가의 탄화수소 공급 원료인 슬러리 오일(Slurry Oil - SLO)과 경질 사이클 오일 (Light Cycle Oil - LCO)을 원료로, 우수한 품질과 고 수율의 Naphthenic Base Oil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독자 개발한 공정/촉매기술을 기반으로, 1 Bbl/D급의 Pilot Plant 실증 시험을 완료했다.

SK의 나프텐 성분이 풍부한 나프텐 원유를 원료로 하는 기존 공정과 비교하여, NBO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원료로, 유동층 촉매 반응공정의 저가의 탄화수소 (SLO, LCO) 활용 - SLO와 LCO의 경우, 디젤 유분보다 비점이 높고, 방향족 함량 및 Sulfur, Nitrogen 등 불순물 함량 또한 높다. 이러한 SLO와 LCO는 벙커오일 및 고유황 수출용 경유 등으로 활용처가 제한적이고, 가치가 매우 낮은 편이다. 그러나 최적의 수소화 반응조건에서, 다량의 아로마틱 성분을 Hydrosaturation반응을 통해 나프텐 성분으로 변화시키고, 불순물을 제거함으로써, 나프텐 성분이 풍부하고 저온 유동성이 좋은 고품질의 NBO 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2) Feed 최적화 Study - SLO는 유동층 촉매 반응공정의 Bottom Product로, 일부 FCC촉매 및 High CCR, HPNA (Heavy poly nuclear aromatics)를 포함하고 있어, Feed 최적화 공정연구를 통해, 감압증류단계(VDU)에서 반응이 가능한 최적 증류 점을 설정하였다.

(3) 최적 촉매 개발 - NBO의 저온유동성을 개선하고, NBO의 생산조건에 맞는 NiMo/Zeolite 계열 및 Pt/Zeolite 계열의 dewaxing촉매를 개발하였으며, Dewaxing의 Mechanism 및 Deactivation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아로마틱 함량 및 제품의 Stability를 조절하면서, Feed Impurities에 강한 Hydrofinishing 촉매 개발을 통해, 고품질의 NBO 제조가 가능하게 되었다.

(4) 높은 NBO 수율 - 아로마틱 성분이나 파라핀 성분을 추출하는 공정에 비해, 수소화 공정인 NBO 기술의 NBO 수율은 최적의 Hydrosaturation 반응조건 및 선택적인 촉매반응을 통해 원료대비 85 wt% 수준의 제품 수율을 확인하였다. 이는 60~70 wt%정도의 제품수율을 가지는 추출공정에 비해, 약 20%이상의 수율이 증가하게 되며, Byproduct에 대해서도, 용제용도의 제품 활용이 가능하다.

(5) Feed의 Flexibility - 유동층 촉매 반응공정은 대표적인 Upgrading공정으로 화학제품과 가솔린제품을 제조하는 대부분의 정유회사 보유하고 있는 공정이다. NBO기술은 유동층 촉매 반응공정의 Product를 원료로 활용함으로, 원료의 제약이 없다. 또한 원료를 Preparation하는 VDU 또는 SDA Process를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SLO나 LCO를 처리하더라도, Preparation단계를 통해, 필요한 원료를 조절하여 확보할 수 있는 Feed의 Flexibility를 가지고 있다.
대외수상 이전/다음글
이전글 이전자료 없음  
다음글 수소제조장치,신기술(NET) 인증 2010.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