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기술,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에서 시작합니다.



Home > PR Room > 대외수상

대외수상 | 깨끗하고 편리한 에너지의 미래.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의 꿈입니다.

  • 최선 촉매·공정연구소장 수상사진
  • IR52 장영실상 과학기술포장

최선 촉매·공정연구소장, IR52 장영실상 과학기술포장 수상

수상자
최선 촉매·공정연구소장
수상명
IR52 장영실상 과학기술포장
수상일
2011.03.30
주요연구업적
최선 SK이노베이션 촉매ㆍ공정연구소장은 SK이노베이션의 석유화학 공정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신공정을 개발해 다수의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해외에 새로운 기술을 수출하고, 신성장동력 과제를 발굴하는 등 회사 성장과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선 소장은 석유화학 연구개발 조직을 만들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구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 핵심 인력이자 석유화학 분야 연구팀장과 연구소장을 20년간 역임해왔다.

차세대 폴리에틸렌 제조기술과 유동충 촉매분해 올레핀 제조기술, 이산화탄소 플라스틱 제조기술, 트랜스 알킬레이션 공정기술, 자일렌 이성화 촉매기술 등 SK의 대표적 석유화학 기술이 최선 소장의 손을 거쳤다. 유동충 촉매분해 올레핀 제조기술은 기존 공정보다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방식보다 줄어들지만 에틸렌과 프로필렌 생산량은 오히려 20%가량 늘어난다. 또 프로필렌 생산량을 에틸렌 생산량의 80~120% 범위로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원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세계 최초로 유동충 촉매분해 올레핀 제조기술을 개발하면서 산업뿐 아니라 국가 기술 경쟁력도 한 단계 높아졌다.

대외수상 이전/다음글
이전글 김동섭 GT 총괄, 정진기언론문화상 대상 수상 2011.07.15
다음글 김경록 수석연구원, 이달의 엔지니어상 수상 2011.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