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여는 기술,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에서 시작합니다.



Home > PR Room > 대외수상

대외수상 | 깨끗하고 편리한 에너지의 미래.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의 꿈입니다.

  •  수상사진
  • 건설 신기술 지정

분자결합형 SBS개질 아스팔트 제조/활용(포장)기술건설 신기술 지정

기술명
분자결합형 SBS 개질아스팔트 제조·활용(포장)기술
수상자
수상명
건설 신기술 지정
수상일
2001.05.11
기술개요
보호기간 : 2001.5.11~2004.5.10 (2008.5.10까지 기간연장)

1. 기술 요약
일반 아스팔트와 고무계열의 개질재인 SBS(Styrene-Butadiene-Styrene Block Copolymer)를 첨가제와 반응시켜 아스팔트와 SBS사이에 안정적인 분자결합을 유지케 하여 저장안정성은 물론 소성변형 저항성, 장기공용성 등 각종 성능이 탁월한 분자결합형 SBS개질아스팔트를 제조하고 그것을 도로포장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분자결합형 SBS개질아스팔트는 완전 국산화된 사전배합(Pre-Mix) 형태의 제품으로 아스콘 플랜트에서 별도의 추가 설비나 인력 없이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과 동일한 방법으로 그 혼합물을 생산하며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과 동일한 다짐장비를 활용하기 때문에 시공이 매우 편리하다.


2. 기술의 특징
국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SBS개질아스팔트가 개발 또는 사용되고 있지만 기존 제품들은 장기간 보관하면 아스팔트와 SBS간의 분리현상이 발생하여 개질아스팔트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성능개선효과가 미비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본 신기술로 제조한 분자결합형 SBS개질아스팔트는 아스팔트와 SBS가 화학적 결합, 즉 분자결합을 유지하고 있어 장기간 저장에도 분리가 발생치 않고 탁월한 성능개선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이다.

3.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
가. 성능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과 비교하여 탁월한 성능향상 효과가 있다.

나. 혼합물의 생산과 시공
분자결합형 SBS 개질아스팔트는 점도가 높아 생산 및 시공할 때 관리온도를 일반아스팔트보다 10~20℃ 상승시키며 별도의 추가 장비나 인력은 필요치 않다.

다. 유지보수
실내 장기공용성 평가에서 일반아스팔트 혼합물 대비 15배 이상의 포장수명 향상효과가 있고 현장 공용성도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유지보수 횟수를 감소시켜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으며 그에 따른 폐아스콘 발생량도 감소시키므로 환경친화적인 제품 및 활용기술이라 할 수 있다.

4. 사용현황 및 전망
가. 국내
분자결합형 SBS개질아스팔트를 활용하여 경부 및 호남고속도로, 올림픽대로 반포구간, 영종대교, 인천공항 전면고가, 서강대교 강상판 구간 등 2000년 말 현재 전국적으로 도로와 교량 200여 구간, 약 550 km를 포장하였으며 현재까지 매우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에도 포장구간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나. 해외
개질아스팔트 중 국내 최초로 ‘99년 부터 중국에 수출하여 천진-보정간 고속도로 포함 약 500 km(2차선 기준)를 포장하였으며 일본, 이란, 몽고 등지로 분자결합형 SBS 개질아스팔트 관련 기술의 수출협상을 진행 중에 있어 제품의 우수성이 이미 국외에서도 입증되어 향후 더 많은 수출이 기대된다.

5. 파급효과
본 신기술은 사전배합 형태의 포장재료인 분자결합형 SBS개질아스팔트를 제조하고 활용하는 기술로서 일반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들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킴으로써 국내 개질아스팔트의 품질을 제고시키고 관련업계의 연구촉진을 통한 도로포장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배수성 포장 등의 기능성 포장에도 적용을 가능케하여 국내 포장공법의 다양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경제적 효과로는 장기공용성 증진을 통한 유지관리비용의 절감이 가능하고 수출 및 개질재 수입억제 효과를 통한 외화획득에도 기여할 수 있다.



대외수상 이전/다음글
이전글 곽병성 수석연구원, 제3회 촉매상 수상 2001.10.01
다음글 오승훈 수석연구위원, 국산 신기술 실용화 대상 국무총리 표창 200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