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생각을 에너지로 만드는 힘,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의 자랑입니다.



Home > R&D > 고분자

고분자(Polymers) | 깨끗하고 편리한 에너지의 미래, SK이노베이션 기술혁신연구원의 꿈입니다.

연구방향

SK이노베이션은 폴리머 분야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고성능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이산화탄소 플라스틱 상용기술, 고성능 폴리올레핀 제조기술, PE-RT 제품 등은 세계 최고의 기술입니다. 지속적인 고객 지향형 첨단제품과 생산공정 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폴리머 분야의 세계 기술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주요 연구분야

1. GreenPol™

GreenPol™은 이산화탄소를 주원료로 사용하여 만든 친환경 플라스틱입니다. GreenPol™은 전체 원료의 40% 이상이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져 있어, 향후 유망한 CCU (Carbon Conversion & Utilization) 기술로 기대됩니다.

GreenPol™은 투명성과 차단성이 우수하여 포장용 필름, 식품 포장재 용도로 활용이 유망하며, 생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의 축적된 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연속 공정 생산에 성공하였으며, GreenPol™ 촉매는 다른 촉매에 비해 반응성이 높아 상업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2. Nexlene™

SK이노베이션은 고성능 폴리올레핀 제품인 "단일 활성점 중합 촉매 (single-site catalyst)를 활용한 폴리올레핀 제조 기술(Nexlene™)"을 독자적으로 개발했습니다. Nexlene™은 물성과 가공성이 뛰어난 고성능 폴리에틸렌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다양한 제품 스펙트럼, 우수한 촉매 활성과 원가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의 Nexlene™은 내충격성과 가공성, 열봉합성, 위생성 등이 뛰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3. EPDM 고무 (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Rubber)

EPDM 고무는 ethylene, propylene, diene이 결합한 3원 공중합체입니다. 열악한 조건에서 쉽게 산화되는 천연 고무와 달리, 분자구조가 안정적인
EPDM rubber는 쉽게 산화되지 않아 오랜 기간 사용하는 자동차 내/외장 부품이나, 내구성이 요구되는 타이어 /튜브, 건축재 및 케이블, 각종 기계 부품 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세 분자구조 조절기술을 통해 물성과 가공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S5890F와 고충진이 가능하면서도 물성이 뛰어나 성능 개선 및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하는 S6090F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Ziegler-Natta 촉매 보다 성능이 우수한 Metallocene 촉매를 사용한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4. On-demand Products

SK이노베이션은 현재 및 미래의 고분자 제품 시장을 선도하기 위하여 프리미엄 폴리에틸렌 (PE) 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PE/PP 제품 및 공정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 지원에 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재활용 및 장기 보관에 탁월한 절연소재, 친환경 온수관 및 난방관용 파이프 신소재인 PE-RT, 고결정성 임팩트 폴리프로필렌인 HCPP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